오늘도 공부를 시작해 볼까요?
재무설계의 개념
- 개개인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
금융 포트폴리오와 소비를 효과적으로 조합하는 것
재무설계의 필요성
- 고용불안과 조기 퇴직, 다양해진 금융상품, 저금리 기조, 자기 책임 강조, 금융서비스에 대한 기대치 고조
(상황에 맞는 재무설계 필요)
재무설계 단계 : 제공된 정보의 정확도(고객의 정보)에 따라 재무설계 성공 여부 결정
1. 목표확인 및 우선순위 파악 : 단기? 노후?
2. 정보수집
3. 고객정보 분석 및 재무상태 진단
4. 전략의 개발 및 실천계획 작성
5. 정기 리뷰 및 주기적인 재무진단(실행)
6. 재무계획 재평가 및 수정
재무설계의 효과 :
- 재무설계의 궁극적인 목표 :재무목표 달성
- 개인의 재무 안정성 유지
- 최저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 -> 삶의 질 향상
- 불필요하거나 예상치 못한 부채 발생 방지
- 신용도 하락시키는 의사결정 미연 방지
재무설계와 손해보험 관련? 매우 높음
- 개인이나 사업체의 재물이나 법률적 책임 발생 등으로 손해 발생 시 치명적 손실 발생
- 그것을 미연의 방지하기 위해 손해보험 가입
판매 프로세스
-보험판매에서 성공한 보험설계사의 공통적인 지식과 기술을 체계화한 것
-판매프로세스는 경우에 따라 각 단계마다 추가 연장되거나 한 차례의 면담에서 각 단계가 함께 이루어져도 무방
1.가망고객 발굴: 판매활동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
- 판매활동의 원천 및 소득 수준을 결정하는 시초
-가망고객 발굴기법 : 연고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기본
*연고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점
- 가망고객에 대한 접근 용이
- 가망고객 사전 선별 용이
- 단기간 내 많은 가망고객 확보 가능
- 소개에 의한 신용으로 인해 대화와 판매가 용이
- 방문에 대한 자신감
- 치밀한 판매계획 수립 가능
가망고객의 조건
- 쉽게 만날 수 있거나 보험의 니즈가 있는 사람
-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는 사람
2. 접근 : 고객과의 첫 만남 단계, 판매에 유리한 여건과 환경 조성
- 방문면담 약속 방법:전화 , dm, 직접방문
- 초회 면담의 목적: 호감 신뢰감 형성 재무분석 및 보장의 필요성 인식
3. 정보수집 : 고객의 상세하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 단계
- 정보수집 내용: 일반정보,재정정보,일반정보, 재정정보, 고객의 니즈
5대 필요자금 : 생활비 양육비 주택구입비 노후자금 긴급 예비자금
4. 가입 권유
5. 계약 체결:
6. 소개 확보
7. 증권 전달
보험설계 전문가로서의 직업윤리
- 고객감동 영업 고객 서비스 철저 고객 정보 철저히 보호 끊임없는 자기 계발 숭고한 사명
보험회사 영업행위 윤리 준칙
- 제정 목적 : 영업활동을 할 때 준수할 수 있는 윤리적 지침 제공
보험소비자와의 정보 불균형 해소
- 적합한 상품 권유
- 부당영업행위 금지
- 충실한 설명의무 이행
- 보험계약 유지관리 강화
우수인증 설계사 제도(2008년부터 시행) :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 공동 시행
- 대상 : 보험설계사 및 개인 전속 대리점
- 매년 4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인증 부여
- 매년 5월경에 신청 6월부터 다음해 5월까지 1년간 우수인증 설계사
선발기준 : 동일회사에 3년 이상 재직자 /3년 이내 처벌받은 적 없어야 함
효력 상실 사유 : 인증도용 및 허위신청에 대한 제제로 모집자의 인증 신청 2년간 금지
혜택 : 인센티브 부여 -> 명함 로고 포함 보험안내자료 보험증권 등에 인증로고 인쇄할 수 있게 함
오늘은 여기까지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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